관련문헌자료

댕댕이나무 열매에서 추출한 안토시아닌의 방사선 손상에 대한 보호효과

2015.12.30 13:50

hnkbio

조회 수1641

Protective Effect of Anthocyanin from Lonicera Caerulea var. Edulis on Radiation-Induced Damage in Mice

(방사선 조사로 손상받은 마우스에 댕댕이나무 열매에서 추출된 안토시아닌을 투여했을 때 손상 보호효과)

– 2012. 9. 18 발행 @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

ISSN 1422-0067

www.mdpi.com/journal/ijms

방사선을 조사한 마우스에 댕댕이나무 열매에서 추출한 안토시아닌을 투여하면, 방사선으로 인해 생성된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으로써 세포 및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즉, ‘댕댕이나무 열매의 안토시아닌’은 방사선으로부터 보호효과가 있다.

* ALC : Anthocyanin extracted from Lonicera caerulea(댕댕이나무에서 추출한 안토시아닌)

1. ALC가 마우스의 성장에 미치는 부작용은 없음.
마우스에 ALC 투여를 하여, 체중의 변화를 확인하였는데 정상적인 체중 변화를 보였다.
즉, ALC가 마우스의 성장에 미치는 부작용은 없는 것이 확인되었다.

2. 면역기관에 미치는 영향
면역계는 방사선에 매우 민감하여, 면역 세포(조직,기관)가 일부만 손상을 받아도 다른 기관까지 영향을 주어 기관감염, 출혈, 여러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실험에서는 방사선 조사로 인해 위축된 림프기관(비장과 흉선)에 ALC 투여를 하면, 위축되는 정도를 상당히 줄여줄 수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 비장(spleen)과 흉선(thymus) : 대표적인 림프기관으로 면역력을 확인하는 척도이다.

3. 방사선으로부터 유발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보호 효과
방사선 조사는 신체에 다량의 활성산소를 생성하게 되고, 활성산소의 생산과 방어(항산화)기작이 불균형을 이루면 인체에는 산화스트레스가 유발되어 조직의 손상과 함께 특정 질병까지 유발하게 된다.
이 실험에서는 ALC를 투여한 마우스의 간 조직내에 존재하는 항산화 효소 수치를 측정함으로써, 방사선으로부터 유발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보호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11773-11782